캐나다 파이어족을 꿈꾸며

서평.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본문

Book

서평. 소수몽키의 한 권으로 끝내는 미국주식

제이슨김 2022. 4. 14. 00:58

저자. 소수몽키(홍승초)

 

유튜버로도 유명한 소수몽키님의 미국 주식 투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다른 여타의 주식책과 다른점은 재무제표 같은 숫자가 나오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소수몽키님의 종목 선택에 관한 스토리는 상당한 설득력이 있습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기업을 사서 장기 투자하면 된다는 단순한 스토리이지만 충분히 납득이 가도록 설명합니다. 이 회사가 마음을 움직이는 회사인지 아닌지 구별하는 한 가지 방법은 주가가 하락할때 본인의 마음을 들여다 보면 됩니다. 주가가 하락해도 마음이 편안하고, 더 추가 매수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면 좋은 회사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추가가 하락할 때 마음이 불안하고 잠을 이룰 수 없다면 회사에 대한 믿음이 부족한것입니다. 주가가 어느 정도 회복할 때 정리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왜 미국 주식인가?

한국 주식도 좋은 회사가 많은데 미국 주식을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1. 한국 주식과 다르게 미국 주식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 이는 한국 시장 저평가와도 맥락이 닿아 있는 이야기이다.
  2. 미국 주식은 분기배당이 많아 배당을 받는 재미도 있고, 배당때문에라도 매도에 조금 더 신중하게 된다.
  3. 달러는 안전 자산이다. 글로벌 위기때마다 달러의 가치는 높아진다. 달러로 거래되는 미국 주식을 사두면, 달러 가치가 상승할때 환차익까지 얻을 수 있다.

 

좋은 회사를 고르는 기준을 다음과 같이 소개합니다.

  • 도둑 기업에 투자하라

여러분의 실생활에서 내 시간과 내 지갑을 훔쳐가는 기업을 잘 살펴보자. 만약, 여러분이 스타벅스를 좋아하고 애플을 좋아한다면 이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 볼 만하다. 단, 나만 좋아하는 기업이 아닌 주위 모두가 좋아하는 기업이어야 한다. 하지만 모두가 좋아하는 기업은 주가가 이미 충분히 비싸져 있을 수 있다. 높은 가격에 매수해서 물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물리더라도 잠을 편안하게 잘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 한다.

  • 독과점 기업에 투자하라

회사 제품의 진입장벽이 높아 다른 후발 주자가 들어오기 힘든 산업이라면 투자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세계에서 수억명이 매일 이용하는 유튜브의 경쟁사는 당분간 찾아보기 힘들듯하다. 유튜브의 경제적 해자는 매우 우수하다는 뜻이고 구글에 대한 투자는 매력적일 수 있다는 뜻이다.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의 점유율이 60%를 넘는다. 설비 투자를 많이 해야하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새로운 경쟁자가 나타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 아무나 이겨라 전략

현재 전기차 산업은 테슬라가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폭스 바겐, 현대 등이 열심히 추격 하고 있다. 미래의 시장점유율을 예측하긴 쉽지 않아 테슬라에 올인을 하기에는 어느 정도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만약 어떤 전기차 메이커가 시장을 장악하더라도 그 뒤에서 모든 전기차 회사에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가 있다면 더 안전한 투자처가 아닐까? 소수몽키님은 그 중 하나로 전기차 충전시장을 선택하고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중이다.

반도체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TSMC와 삼성의 경쟁이 치열하다. 어느 회사가 이 경쟁에서 승리할지는 모르지만, 두 회사에 핵심장비를 납품하는 ASML은 누가 이기더라도 상관없이 꾸준히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주식 종목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여전히 어려운 것은 매수 매도 타이밍입니다. 

  • 먼저 사서 기다리기
    미래에 발생할 호재나 이벤트 등을 접하고 미리 주식을 사놓은 후 기다리는 전략이다. 말은 쉽지만 행동하기는 쉽지 않다. 먼저 미래에 발생할 호재를 어떻게 알아내느냐 하는 것이다. 이는 뉴스 등을 계속 접하면서 사고해야 한다. 작은 뉴스라도 이 뉴스가 불러올 잠재적 효과를 고민해봐야 한다. 또한, 미리 선점을 했더라도 이벤트가 발생하기 전까지 많은 부침이 있을 수 있다. 그러한 부침을 견딜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 내가 이걸 왜 샀지?
    산 이유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팔 이유도 없다. 아무리 주가에 부침이 있더라도 산 이유가 명확하고 여전히 유효하다면 팔지 않는다. 반대로 매수 이유가 소멸되면 그 즉시 매도하는 것이 옳다. 또한, 이벤트를 미리 알고 선점한 경우라면, D-Day직전 즈음에서 매도하는 것이 좋다.

  • 갈아타기
    우리의 돈은 유한하기 때문에 항상 효율적으로 투자 해야한다. 비록 산 이유가 사라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더 좋은 주식이 보이면 갈아타도록 하자.

  • 적립식투자
    매수 시점을 정확히 하는 것은 고수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다. 단순하게 일정 주기로 적립식 매수를 하는 것이 쉽고 확실한 방법이 된다. 또는 절반은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절반은 현금으로 쌓아두다가 조정장에 한번에 매수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된다. 실제로 S&P500의 적립식 투자자와 최고의 타이밍에 매수한 투자자간의 수익률은 그렇게 많은 차이가 나지 않다는 연구 사례도 있다.

 

총평

미국 주식을 처음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쓴 쉽고 편안한 주식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