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파이어족을 꿈꾸며

Questrade vs Wealth Simple 수수료 비교하기 본문

Broker

Questrade vs Wealth Simple 수수료 비교하기

제이슨김 2022. 2. 11. 07:56

 캐나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식 플랫폼에는 Questrade와 Wealth Simple이 있습니다. 다른 여타 플랫폼은 주식 거래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사용하기 쉽지 않은 관계로 여기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1. Questrade

 미국 주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보통 Questrade를 이용하는데, 그 이유는 USD계좌를 지원하여 미국 주식을 매도한 대금을 USD계좌에 그대로 보관하여 추후에 그 자금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주식 및 ETF 매수/매도시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주식 ETF
매수 $0.01/share (min4.95 ~ max9.95) FREE
매도 $0.01/share (min4.95 ~ max9.95) $0.01/share (min4.95 ~ max9.95)

주식의 경우 약500주 이내의 경우라면 매수 및 매도시 $4.95가 붙습니다. ETF의 경우 매수는 무료이지만 매도는 주식과 동일한 수수료를 냅니다. 유의할점은 거래하는 주식에 따라 수수료의 단위가 결정됩니다.(캐나다 주식은 CAD $4.95, 미국 주식은 USD $4.95)

2. Wealth Simple

 Wealth Simple은 Questrade에 비해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졌지만 거래 수수료가 무료라는 장점으로 빠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캐나다주식이든 미국 주식이든 매수/매도 거래 수수료는 모두 FREE입니다. 다만, USD계좌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주식을 거래할때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미국주식인 애플 주식을 거래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CAD출금 --> (USD 환전) --> 애플 주식 매수 --> (보유) --> 애플 주식 매도 --> (CAD환전) --> CAD입금

 

처음 보유한 CAD를 이용하여 애플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 USD로 환전이 이루어지고, 추후에 애플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 매도한 USD가 CAD로 자동환전이 되어 여러분의 계좌에는 CAD가 입금됩니다. 이 과정에서 두번의 환전 fee가 발생합니다. 이 환전 비용 자체도 무시 못하지만, 매도한 USD를 이용하여 다른 미국 주식을 바로 매수하려고 할때도 원치 않는 환전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3. Wealth Simple Plus

 최근에 Wealth Simple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정식 서비스가 될 예정인데 이 서비스의 가장 큰 핵심은 USD계좌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즉, Questrade와 마찬가지로 미국 주식을 매도하면 대금이 그대로 USD계좌에 남아있게 됩니다. 현재 서비스 이용료는 $10/month입니다. Questrade의 주식 매수/매도 수수료인 $4.95와 비교하면 한 달에 두 번이상 거래하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이용료라 생각합니다. 다만 중간에 서비스를 해지하는 경우 가지고 있는 모든 USD는 CAD로 환전이 되고 USD계좌는 close가 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환전 수수료

 Questrade와 Wealth Simple 모두 환전 수수료는 약 1.5%정도입니다. $1,000를 환전한다면 $15는 수수료로 나가고 나머지 $985가 환전이 된다는 뜻입니다. 환전하는 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가 만만치 않기 때문에 이 또한 부담스럽습니다. 다행스럽게도 Questrade에서는 Norbet's gambit(노버트 갬빗)을 지원하여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이 방식에 대해서는 추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제 개인적인 결론은 Wealth Simple Plus는 충분히 매력적이나 환전 수수료가 부담스러운 관계로 아직은 Wealth Simple(캐나다 주식)과 Questrade(미국 주식)를 모두 이용할 예정입니다. Wealth Simple Plus에서 환전에 대한 혜택이 추후 지원된다면 Wealth Simple Plus를 고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