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파이어족을 꿈꾸며

와이즈 (Wise)로 환전하고 수수료 절약하세요. 사용후기 (feat. WealthSimple) 본문

Broker

와이즈 (Wise)로 환전하고 수수료 절약하세요. 사용후기 (feat. WealthSimple)

제이슨김 2024. 1. 13. 13:20

해외에 거주하고 있으면 환전해야 할 일이 많이 생깁니다. 한국에 송금해야 하거나, 여행 또는 투자할 때도 환전을 해야 합니다. 캐나다 은행의 환전은 수수료와 환율면에서 안 좋기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이에 소액 송금 및 환전을 하는 경우가 많은 분들을 위한 좋은 앱을 하나 소개하고자 합니다. 와이즈(Wise)라는 앱으로 예전에는 TransferWise라고 불렸습니다. 와이즈의 장점은 송금이나 환전에만 있지 않습니다. USD계좌를 가질 수 있으며 아래에서 설명할 debit card 또한 좋습니다.

 

와이즈 (Wise) 환율 적용

Google 검색 기준 환율 TD 적용 환율 Wise 적용 환율

CAD $10를 USD로 환전했을 때 적용되는 환율입니다. 구글은 기준 환율을 보여주기에 실제로 그대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TD는 그 명성에 걸맞게 상당히 안 좋은 환율(USD $7.27)을 적용합니다. 반면 Wise는 수수료(5센트)를 감안하더라도 구글에서 검색한 기준환율을 거의 그대로 적용해서 환전(USD $7.43)합니다. 이 차이는 환전액이 커질수록 더 커집니다. 물론 수수료(약 0.5% 이상) 역시 환전액이 커지면 같이 커지지만, 다른 은행의 안 좋은 환율을 충분히 커버하고 남습니다.

 

와이즈 (Wise)의 화폐단위 계좌 개설

와이즈는 각 국가의 화폐 단위에 따라 계좌를 (무료로) 각각 개설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캐나다 달러, 미국 달러 , 한국 원화 계좌를 각각 개설하여 계좌별로 각 국가의 화폐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달러를 송금받거나, 보내야 할 경우가 생기면 Wise의 미국 계좌를 이용하여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흡사 미국 내 로컬은행을 이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Swift를 이용하여 국제 거래 역시 가능합니다.

 

와이즈 (Wise)의 수수료

Wise계좌에 금액을 입금하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수수료는 입금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CAD $1000을 입금하는 것을 예를 들면 가장 저렴한 방법은 Interac e-Transfer를 이용하는 것이며 수수료는 $1.44입니다. 그다음 저렴한 방법은 Bill Payment나 Direct Debit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Wire Transfer는 절대로 하지 마세요. 입금 확인까지 오래 걸리는 것뿐만 아니라, 송금하는 은행에 수수료를 또 내야 합니다. 보통 Interac e-Transfer가 가장 싸고 빠릅니다. 자세한 수수료 정책은 다음을 참조하세요. https://wise.com/ca/pricing/

 

와이즈 (Wise)에서 송금

송금 수수료는 은행과 비교하면 싸지만, 다른 송금 앱과 비교하면 싸다고 할 수만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체는 매우 빠르게 됩니다. 제 경험으로 $1000를 한국으로 송금 시 약 $10 정도 수수료를 지출했습니다. 송금액이 커지면 수수료 역시 커지므로 송금을 주로 사용하는 분이라면 다른 해외 송금 앱(WireBarley, Remitly)을 찾아서 수수료 비교해 보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와이즈 (Wise)와 웰쓰심플 (Wealth Simple) 과의 결합 (feat USD계좌)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이 기능이 Wise계좌의 큰 장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복잡한 사안이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많이 사용하는 Wealth Simple의 프리미엄 Account는 USD계좌를 가지며 미국 주식을 거래할 때 환전 없이 바로 USD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Wealth Simple이 CAD를 USD로 환전할 때 1.5% 라는 어마어마한 수수료를 떼어 갑니다. 많이들 사용하는 노버트 갬빗 (Nobert's Gambit) 또한 지원하지 않고요. 그래서 울며 겨자 먹기로 캐나다 달러 를 미국 달러 로 환전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다른 캐나다 은행의 미국 달러 전용계좌 (예. TD U.S Daily Checquing Account)가 있으면 직접 연결해서 USD를 바로 입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미국 달러 계좌에 USD를 넣으려면 결국 어디에서든 CAD를 환전해야 한다는 사실은 바뀌지 않습니다. 

이제 감이 조금 오나요? 바로 Wise를 이용해서 환전한 후 Wealth Simple에 SWIFT를 통한 바로 입금 또는 TD US Account롤 거쳐가는 입금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Wealth Simple에 바로 입금하는 것은 직접 해보지 않았지만 된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최소한 캐나다 은행의 USD계좌를 거쳐 가는 것은 확실히 가능합니다. 물론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Wealth Simple의 1.5%보다는 싸게 먹힙니다.

 

제가 TD에 CAD와 USD계좌가 있다고 하고 $5000를 입금하는 상황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Wealth Simple에 바로 입금하여 USD로 환전한다면 환율을 제외하고도 최소 $75 (= $5000 x 1.5%)를 수수료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를 제가 말한 우회로를 이용하면 자금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TD CAD → Wise CAD → Wise USD → (TD USD) → Wealth Simple USD. 각 단계별로 수수료가 있습니다만 $75보다는 크지 않습니다. 대충 계산해도 $50에서 $65쯤 나올 것 같습니다. 물론 복잡한 과정과 기간을 생각하면 그냥 바로 입금하고 환전하는 것이 나을 수 있겠으나 금액이 $10,000쯤 된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Wealth Simple의 환전 수수료만 해도 $150가 나오니까요. 어떤 방법을 택할지는 각자 정하겠지만 적어도 다른 선택지가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와이즈 (Wise) Debit Card

와이즈 데빗 카드는 그야말로 여행의 필수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은 해외여행 시 여행지의 화폐로 미리 환전을 해서 현금을 들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분실의 위험, 환전의 번거로움 그리고 여행 후 남은 금액을 다시 환전해야 합니다. 아니면 캐나다 신용카드를 직접 사용해야 했습니다. 이경우는 FX fee가 발생하지요. Wise Debit Card는 한 장의 카드로 거의 대부분의 나라에서 fee없이 (또는 매우 적은 fee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se계좌에 해당 국가의 화폐 계좌가 있으면 그 계좌에서 제일 먼저 사용액이 차감되고, 계좌가 없거나 잔액이 부족하면 다른 계좌에서 가장 좋은 환율로 알아서 환전이 됩니다. 즉, CAD 계좌 하나만 있다 하더라도 미국이나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애플 페이나 삼성 페이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Virtual Card뿐만 아니라 실제 ATM에서 현금 인출을 할 수 있는 Physical Card까지 제공합니다. 현금 인출은 월 2회 $350 CAD까지는 무료입니다. 저도 이번에 카드를 신청하였습니다. 올해 예정 중인 미국여행에서 사용할 생각입니다.

 

가입은 무료

와이즈 계정 가입은 무료입니다. 애플 스토어플레이 스토어에서 Wise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으세요. Referral 링크을 통해서 가입할 경우 CAD $800까지 한번 무료로 송금할 수 있습니다.

 

한 줄 요약

단순 송금을 위해서는 다른 송금앱이 저렴할 수 있으나 와이즈는 장점이 충분히 많아 사용할 만하다.